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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시멘트 기업 세멕스(Cemex)의 멋진 시멘트 광고 [해외광고]


멕시코 시멘트 기업 세멕스(Cemex)의 멋진 시멘트 광고 [해외광고]

멕시코 토종 시멘트 기업 세멕스(Cemex)의 Cemex Cement 지면광고입니다.
세멕스(Cemex)가 어떤 회사인지 참고글도 올렸습니다.




[GSR]글로벌 기업들 물리친 매운 토종… 멕시코 시멘트 기업 세멕스(Cemex) 

매년 60%의 GDP 성장이 예상되는 개발도상국의 문이 열렸을 때 가장 환호했던 것은 누구였을까? 바로 선진국의 글로벌 기업들이었다. 모두들 막대한 자본과 뛰어난 인재, 오랜 경험으로 무장한 글로벌 기업들의 압승을 예상했다. 그러나 이 예상은 무참히 깨졌다. 토종기업들이 ‘차별화된 혁신’을 통해 거대 글로벌 기업들을 꼼짝 못하게 하는 경우가 속출했다.

  

보통 혁신은 기술적 진보(technology-push)에 따른 혁신과 고객의 요구(customer-pull)에 따른 혁신,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기술적 격차는 단기간에 글로벌 기업들을 따라잡기 힘들다. 따라서 토종기업의 경우 후자, 즉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이나 욕구를 요구를 철저히 파악하는 방법으로 혁신하는 경우가 많다. 1906년에 설립된 멕시코의 시멘트 제조업체 세멕스(Cemex)가 대표적인 예다. 세계 3대 시멘트 제조업체이자 멕시코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으로 꼽히는 세멕스는 2007년 연 매출이 21조 7천억 원에 달한다. 

 

세멕스의 고객은 기업과 개인으로 나뉜다. 먼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혁신부터 살펴보자. 원래 세멕스의 시멘트 배송 시간은 2일이었다. 하지만 멕시코의 불안정한 기업 환경에서는 절반이 넘는 고객사들이 막판에 주문을 취소하는 경우가 많았다. 고객들은 위약금을 물어야 했고, 세멕스는 물류에 문제가 발생했다. 세멕스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GPS(위성항법장치) 기반 통합업무시스템을 개발했다. 트럭마다 컴퓨터를 설치하고 고객의 공장에도 위성통신시스템을 달았다. 고객이 주문을 하면 가장 인접한 곳에 있는 트럭을 연결해 주었다. 또한 전 지역의 주문현황을 추적할 수 있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도 개설했다. 교통 정체로 배달 업무가 지연될 때나 배달 마지막 순간에 고객이 주문 변경을 요청해도 즉시 내용을 변경하거나 행선지를 바꿀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기술이 전 세계 세멕스 공장에 적용됨으로써 배송 소요시간은 평균 20분으로 짧아졌다. 그 결과 주문 후 대기 시간 동안 취소사례도 줄어들어 고객사가 위약금을 물어내는 경우까지 줄었다.

 

세멕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업 고객은 경기에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개인 고객은 경기에 크게 민감하지 않았다. 때문에 세멕스는 안정적인 수요가 증명된 멕시코 및 중남미 빈곤층을 집중공략하기로 했다. 우리나라와 달리 직접 집을 짓는 경우가 많은 중남미 저소득층 고객을 위해 '오늘을 위한 기금(Patrimonio Hoy)'라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는 일종의 '시멘트 계'다. 세멕스는 중남미 사람들이 시멘트를 살만큼의 큰 돈을 쉽게 모으지 못한다는 것을 파악했다. 따라서 지역별로 3명의 멤버가 모여 매주 일정 금액을 곗돈으로 내면 차례로 새 집을 짓는데 필요한 시멘트와 벽돌을 제공했다. 또한 주택 건축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시멘트 가격이 올라도 기존 가격으로 제공했다. 또한 자금 대출, 자금 계획 상담, 건축 컨설팅 등의 서비스까지 해주며 자가 주택 건설을 촉진했다. 이 프로그램을 시행한지 3년 후에는 약 4만 명의 고객을 확보했고 1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토종기업들의 가장 큰 힘은 글로벌 기업보다 지역 소비자와 가깝다는 것이다. 이러한 강점을 잘 알고 적극 활용, 차별화된 혁신을 하라. 다윗의 규모로 골리앗을 쓰러뜨릴 수도 있다.